휘발유보다 기름값이 저렴했고 또 여러가지 장점을 고려해 경유차를 고려했던 차주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노후된 경유차의 기준을 알아야만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까지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노후 경유차의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경유차의 기준

요즘 DPF 스티커를 SUV 차량 뒷부분에 스티커를 부착하고 다니는 차량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를 통해서, 그리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DPF 장치를 장착한 노후 경유차를 말하는데요. 근래에 출시된 경유차는 별도의 DPF장치 없이 운행하여도 미세먼지가 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노후 경유차의 기준을 2016년을 기점으로 2005년 이전에 등록된 경유차량은 노후 경유차량으로 등록 및 운행을 전면 금지 시켰는데요. 현재 2020년 서울시를 기준으로 2015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자동차를 노후 경유차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15년 12월 31일 이전에 경유차를 등록한 차주분이라면 반드시 DPF장착 여부를 검토 및 고려해보셔야 하는데요. 꼭 미세먼지가 아니더라도, 생태계 및 자연환경을 고려하셔서 DPF 장착을 하시고, 차종을 변경할 계획이시라면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후경유차 폐차 지원금 신청방법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은 신청과정과 접수가 상당히 간편한 편입니다.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폐차장에 전화로 신청하시면 되는데, 먼저 전화로 상담 및 신청을 한 뒤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신청서에 첨부될 사항으로는 차량등록증 및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을 신청하려는 차주의 신분증 및 통장 사본등이 필요합니다. 

신청서는 통화이후 차주에게 문자로 발송되며 이후 성능검사를 실시 후 성능검사 합격 판정이 난 뒤 보조금 신청 및 폐차를 진행하시면 되며, 보통 신청부터 폐차까지 이루어지는 시간은 1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 신청 대상에는 어떤 분들이 해당되는지 아래에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 신청 대상

2020년을 기준으로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신청 대상은 환경부에서 지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신청 대상이 정해집니다. 여러가지 기준이 있지만 보통 차량을 소유한 기간이 6개월이 지나야 하며, 노후 경유차에 대해 어떠한 변형이나 개조나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은 경유차가 해당됩니다.

신청 대상과 함꼐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의 최대 지원금액이 궁금하실텐데, 3.5톤 미만의 경유차라면 165만원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고, 3.5톤 이상의 건설 차량과 같은 경우는 배기량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3천만원 까지 지원이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저역시 경유차를 타고 있는 입장으로서, 이후 차를 되팔때 제값을 못받으면 어쩌나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있어서 감가상각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위에 내용을 잘 살펴보셔서 혹시 노후된 경유차를 폐차할 일이 생기신다면 꼭 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