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구매 전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사항

전기차 구매 전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사항

안녕하세요.
전달세(전기로 달리는 세상)입니다.

요즘들어 한창 내년 한전의 전기자동차 충전 특례요금에 대해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닐 것 같습니다. 전기차의 유지관리비 측면에서 5할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충전요금이었는데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부측과 한전과의 협상이 잘 되어 한창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는 대한민국 전기차 시장에 견인차 역할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전기차의 유지관리비와 가솔린,디젤 대비 연료의 비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기차에 첫 관심과 이어 구매에 대한 생각을 갖게되기 마련인데,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사항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의 두얼굴

전기는 친환경적이며, 값이 석유보다 싸 유지관리에 뛰어난 면이 있는 재료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악마의 탈을 쓴 얼굴로 바꿉니다.

전기차는 전기차의 특성에 따라 고압의 전류가 금속 재질인 자동차 전체로 흘러 화재의 피해 이전에 감전의 피해가 먼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회로 시스템에 최적화 된 전기차는 다양한 기후조건에서 전기시스템이 내연 자동차 보다 더 취약할 수도 있습니다.
구조시 이러한 점을 모르는 상태에서 119 구급대원이 사고난 전기차에 무작정 다가가 구조를 시도하면 구조대원의 목숨마저 앗아갈 수 있는 2차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온,습도에 민감한 전기차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습도가 너무 높은 여름철이나 습도가 너무 낮은 가을,겨울철에 취약합니다.
습도가 높아지면 전기시스템에 결로등의 현상이 발생하여 전반적인 회로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또 반대로 너무 건조한 경우에는 스파크가 튈 수 있습니다.

3. 구조방법의 메뉴얼화 필요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사고시에는 충격으로 인한 스파크와 같은 현상에 의해 열에너지와 함께 주 연료로 사용하고 있던 석유와 함께 반응이 일어나면서 불길이 치솟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석유가 아닌 전기, 즉 배터리로 이루어져 있기에 사고가 발생하여 화재가 났을시, 소화하는 방법 또한 다르다는점 알고 계셨습니까?

실제로 미국의 소방관들에게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에 대한 사고 발생시 소방방법에 대한 메뉴얼을 별도로 만들고, 이미 2-3년 전부터 교육을 실시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교육을 받은 미국 소방대원들도 실제로 육안상으로만 보면 이것이 전기차인지, 이것이 내연기관의 차인지 분간하기 힘든 경우가 많고, 또한 사고가 발생했을시에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의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구별하는 것은 사실상 힘든일입니다.

이렇기에 반드시 전기차에 대한 모듈화 및 메뉴얼은 하루빨리 마련되어야 하며, 사고 발생시 전기차의 회로나 배터리를 전문적으로 찾는 전문기기의 개발 및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물에 빠지거나, 침수될 경우


전기차의 배터리가 차량의 하부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홍수가 나면 배터리가 가장먼저 물과 접촉하게 되고, 이후 발생된 고압전류는 물을 매게채로 운전석 및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감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기차의 방수시스템이나 여러가지 보호 장치들을 해놓았겠지만, 직접적으로 차가 물에 빠지거나 잠겼을때는 별다른 방도가 없어보입니다.

이는 현재 국내 전기차 보급대수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과, 최근 국지성 호우등 기상이변 현상등으로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이에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견인방식의 차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전기차는 사륜구동시스템과 비슷한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퀴마다 전기모터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뜻하는데,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과 같이 앞바퀴나 뒷바퀴만 들어서 견인하던 방식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차량의 바퀴를 지면에 의지해 견인하는 방식은 전기모터에 심각한 손상을 야기할 수 있으며, 바퀴가 회전하는 동안 2차적인 전력이 발생하여 전반적인 전기차 회로 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서 견인시스템 또한 디지털 친환경 전기차 시대에 맞는 견인 방법이 제시되어야 하며, 지금 당장 전기차의 견인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메뉴얼을 만들어야 합니다.

총평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전기차를 구매 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점에 대해 말씀드려 보았습니다.

최소한 이러한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른 전기차만의 특징만 알고 계시다면, 향후 어떠한 문제나 상황이 발생하여도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더욱 더 알차고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전기로 달리는 세상!
전달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