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전기차]2020 쏘울 부스터 EV (소울 EV) 변경사항 정리

안녕하세요.

전달세(전기로 달리는 세상)입니다.

2020년에는 전기차 시장과 전기차 인프라등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러한 변화에도 전기차의 발전은 계속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행거리는 늘어나고, 전기차의 인프라는 좋아질 것으로 보여지는데 전기차의 대수가 늘어날수록 실질적으로 한명의 소비가자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줄어들고 특례요금의 종료로 인해 전기차 충전비는 증대되어 향후 전기차 시장이 어떻게 진행될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시간에는 국내 자동차 순위 5위를 기록했던 소울EV(소울부스터)에 대하여 2020년도에 바뀌는 점과 특장점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은 가장 늦게 쏘울부스터가 보급된다?


미국은 저유가에 양질의 기름으로 저탄소 배출에 동의하지 않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또한 미국은 보조금 자체도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적게 주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에 대한 메리트가 크게 없는 나라입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인지 이번 2020 소울 EV에서는 2020년 상반기에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기차의 수요는 유럽이 많은데, 이러한 이유는 유럽이 이산화탄소에 대한 과세를 많이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2020년까지 자동차 제조사는 유럽이 요구하는 95g/㎞ 이하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맞춰야 합니다.


2020 소울부스터 외관

프론트 디자인

슬립한 디자인의 램프 레이아웃과 깔끔하게 처리한 프론트 디자인이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선사합니다.

17인치 알로이 휠

EV 전용 에어로 타입의 휠로 공력성능 개선과 입체적인 다이아몬드를 이어 붙인 스타일의 파라매트릭 패턴으로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리어 디자인

좌우 램프를 시각정으로 연결한 랩어라운드 스타일로 일체감을 증대시켰습니다.

루프 디자인

차량과의 일체감이 뛰어난 루프랙 적용으로 SUV 느낌이 물씬 납니다.


2020 소울부스터 주행거리


2020년 소울 부스터의 주행거리는 약 386㎞ 입니다. 


이는 기존 쏘울 EV 대비 80% 이상 향상된 150kW의 출력을 확보했기 때문인데, 동시에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린 64kWh의 고용량, 고전압 배터리를 적용한 이유 또한 주행가능 거리를 늘리는데 한 몫 했습니다.


2020 소울 부스터 EV 종류


2020 소울 부스터의 종류(트림)는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 각각 형성되어 있습니다.


2019년 1월 기준 차량 계약건으로 보았을 때 프레스티지가 39%를 차지했고, 노블레스 61%로서 최고의 상품성을 원하는 고객들이 많았습니다.


프레스티지는 Full LED 헤드램프, LED 리어램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w/S&G) 등이 탑재되어 전기차에서 꼭 필요한 부분만 적용했습니다.


노블레스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10.25인치 HD급 와이드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후석 열선시트가 적용되어 전기차로서의 진면모를 모두 갖추었습니다.


2020 소울 부스터의 주행시스템


ECO+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은 에너지 초절전 사용으로 연비를 극대화 하여 에너지 최적 사용으로 연비를 향상시키는 에코 플러스 모드입니다.

NORMAL

균형 잡힌 연비와 주행성능을 제공하는 기본중의 기본 모드입니다.

SPORT

엑셀레이터를 밟는 순간 경주마처럼 뛰쳐나가는 가속감을 즐길 수 있는 모드입니다.


2020 소울 부스터 안전주행 시스템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고속도로 주행 시 차간거리 및 차로 유지를 지원하며, 고속도로 제한속도에 맞추어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 및 재출발 기능 (SCC w/S&G, Smart Cruise Control with Stop & Go)

선행차량을 감지하여,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 및 차간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고속도로 주행 시 과속단속 카메라 전 자동 감속하여 안전운행을 도와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추가 네비게이션 옵션에 포함됩니다.

즉, 고속도로 안전구간 자동감속 기능은 내비게이션 적용시 가능합니다.


차량 내비게이션의 다양한 활용

출발시간, 목표 충전량, 저렴한 요금 시간대 등을 효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상황별 예약 충전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목표충전량에 도달하면 충전을 자동으로 종료하는 예약 충전 기능을 적용했으며, 이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원격으로도 예약 충전이 가능하는 점이 전기차의 디지털화가 어느정도 실현되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2020 소울 부스터, 충전소에 대한 모든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다.


충전소 위치, 충전소 상태(충전중/이용불가), 실시간 충전소 정보를 표시하여 한눈에 충전에 대한 불안함과 걱정을 해소 시켰습니다.


미리 특정한 위치를 설정하면, 설정된 위치에서 예약충전 및 공조가 작동하는 위치기반 충전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도입함으로써 충전량과 회생제동량 그리고 주행가능거리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충전 시 차량 외부에서도 충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상단의 배터리 충전 상태 표시등을 도입했습니다.



(사진:기아자동차)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